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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보처리기사/소프트웨어 설계

정보처리기사 필수 학습: 화면설계 완전 정복!

DevBlackCat 2024. 10. 4. 15:5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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화면설계

1.UI 

기기와 사용자간 상호작용을 위한 매개체 역활 (디스플레이 화면, 웹화면 아이콘,검색창...) 

 

UX

UX :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때 느끼는 경험

UI의 유형

분류 설명
CLI,CUI - 텍스트 기반 인터페이스 (DOS)
GUI - 그래픽 기반 인터페이스(윈도우,웹화면..)
AUI - 소리 기반 인터페이스
NUI - 인간의 움직임으로 동작하는 인터페이스
HMI - 인간과 기계 사이의 상호작용을 중개하는 인터페이스
VUI - 음성인식기술로 사용자와 상호작용 하는 인터페이스

CLI,GUI,AUI 자주 나옴

 

UI 설계 원칙 ★★ (자주나옴 필기/실기)

분류 설명
직관성 - 인터페이스는 복잡하지않고 누구나 이해하고 사용할수 있어야함
유효성 - 사용자의 목적과 일치하는 기능을 제공해야함
학습성 - 사용자가 처음 봤을떄 쉽게 배우고 사용할수있어야한다.
유연성 -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사항과 상황을 고려해야한다.

 

 

UI 표준

  •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위한 가이드라인
  • 화면을 표준화한다.
  • 사용자의 혼란을 줄이고 학습성을 높이며 사용자 경험을 개선한다.

터치 제스처 용어

- 탭 : 한손가락으로 화면을 한번 터지하는 동작

- 더블탭 :  한손가락으로 화면을 두번 터지하는 동작(이미지 축소,확대등)

- 핀치 : 두손가락을 화면에 벌리거나 모으는 동작

- 스와이프:화면을 터치한 채로 드래그 하는 동작 (앱전환)

- 프레스/터치 앤 홀드 : 화면을 길게 꾹 누르는 동작

- 플릭 : 수평 또는 수직으로 빠르게 미는 동작 (새로고침 및 화면넘김)

-팬 : 화면에서 손을 안떼고 드래그 (오브젝트 이동 및 선그리기)

 

UI 요구사항

  • 기능적 요구사항 : 이 화면에서 이버튼 클릭시 어떤 입력,출력,연산을 보여주는지
  • 비기능직 요구사항 : 그외에 성능,보안,안정성,비용 및 일정..

UI 설계도구

1) 와이어 프레임

- 레이아웃을 나타내는 초기 설계도구

- 페이지간의 관계 기능 흐름에 중점을 둠

2)스토리 보드

- 흐름을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도구 

- 인터랙선을 디테일 하게 보여줌

- 개발팀과 디자인팀이 참조하는 주요문서임

 

3)프론토타입

- 실제 서비스와 유사한 모델

- 사용자 테스트를 위해 빠르게 만들수있음

 

4)목업

- 와이프레임보다 구체적이고 실제화면에 유사한 디자인

- 정적인 형태

 

5)유스케이스

- 사용자 관점에서 시스템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나타내는 기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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