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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보처리기사: 소프트웨어 패키징 완전정복!!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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애플리케이션 패키징
특징
- 사용자 중심 패키징
- 버전 관리 및 릴리즈 노트를 통한 신규/변경 이력관리
- 소스를 식별하고 모듈화해서 패키징
- 범용환경에서의 사용을 보장
순서
- 기능식별
- 모듈화
- 빌드진행
- 사용자 환경 분석
- 패키징 적용 시험
- 패키징 변경 개
릴리즈 노트
- 제품의 변경점을 기록한 문서
- 업데이트나 새버전 추리시 사용자에게 저공되는 정
항목
분류 | 설명 |
header | 릴리즈 노트 및 제품정보 |
개요 | 제품 변경의 전반적 내용 |
면책조항 | 법적 고지사항 |
연락정보 | 문의및 지원을 위한 연락처 |
사용자 영향도 | |
SW 영향도 | |
목적 | |
이슈요약 | |
재현 항목 | 버그의 재현방법 |
수정/개선내용 |
tip:
프리웨어 : 기간이나 기능 제한 없이 무료로 사용하는것
쉐어웨어,데모버전 : 기간이나 기능 제한 있는 상태로 사용하는것
테스트 버전: 데모버전 이전에 오류를 찾기위해 배포하는것
애플리케이션 배포 도구
개념
- 소프트웨어를 최종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과정
배포도구 활용시 고려사항 ★
- 내부 콘텐츠에 대한 암호화 및 보안 고려
- 다양한 기종 연동 고려
- 편의성 및 복잡성 효율성 고려
- 적합한 암호화 알고리즘 적
배포도구 배포 도구 구성요소
분류 | 설명 |
암호화 (encryption) |
- 라이선스 암호화 기술 |
키관리 (Key Management) |
- 암호화된 키의 저장 및 배포기 |
암호화 파일 생성 (Packager) |
- 콘텐츠를 암호화된 형태로 변환하는 기 |
식별기술(Identification) | - 콘텐츠 식별 체 |
저작권 표현 (Right Expression) |
- 라이센스의 내용 표현 |
정책관리 (Policy managment) |
- 라이센스 발급 및 사용에 대한 정책관리 |
크랙방지 (Tamper Resistance) |
- 크랙을 통한 무단 사용 방지 기술 |
인증 (Authenticiation) |
- 사용자 및 장치 인증기 |
CI/CD
① CI
- 지속적인 통합
- 코드 변경사항이 정기적으로 빌드 및 테스트 되어 공유 레포지토리에 통합하는것
- 버그 신속해결, 소프트웨어 품질개선,업데이트 검증 및 릴리지 시간 단축
ex:git , Junit
② CD
- 지속적인 배포
- 변경사항을 자동 릴리즈
- 변경사항을 자동으로 프로덕션 환경까지 배포
ex: Jenkins
모니터링 도구
리소스 및 성능을 추적하기 위한 도구
① 이점
- 장애의 빠른탐지,다운타임최소,자동화된응담..
② 기능
- 성능모니터링,성능 저하원인 분석, 부하량 분석,장애진단..
③ 모니터링 프로세스 ★
- 데이터수집
- 수집된 데이터 분석
- 데이터 저장
- 데이터 시각화
수집-분석-저장-시각
④ 구성요소
- 실시간 성능 감지
- 성능 저하 원인 구명
- 서비스 수준 협약 관리
- 애플리케이션
- 서버관리
- 네트워크 관리
- 스토리지 관리
DRM
디지털 콘텐츠를 저작권 보호를 위해 암호화 기술과 라이센스 관리를 하는것
- 콘텐츠는 공개키로 암호화 하고 사용자에겐 비밀키가 판매
구성 및 흐름 ★
① 콘텐츠 제공자(Contents Provider) : 원제공자 또는 저작권자
② 콘텐츠 분배자(Contents Distributor) : 암호화된 콘텐츠를 판매하는 플렛폼 또는 매장 (ex.영화관)
③ 패키저(Packager): 콘텐츠를 메타 데이터와 함께 배포가능하게 변환
④ 보안컨테이너 :보안장치 , DRM 컨트롤러 : 사용 권한 통제
⑤ 클리어링 하우스(Clearing House):키와 라이선스의 발급 및 관리
사용규칙 및 제어기술
- 콘텐츠 식별 체계 : 고유식별 번호를 부여해 관리
- 메타 데이터 : 컨텐츠에 관한 구조화 데이터
- 권리표현기술 : 기간,횟수 나타내는 기술 대표적인게 XrML
- Render Permission : 사용자만 할수있는거
- Transport Permission : 남에게 교환이 이루어지는거
- Derivative Permission : 컨텐츠 변형이 가능한거
저작권 보호 기술
① 암호화 기술
- 컨텐츠를 특정키를 가진 사용자만 열람 가능하게 암호화
② 위변조 방지(Tamper-proofingg) ★
- 불법적인 조작이 있을 경우 감지하고 대응하는 기술
③ 워터마킹
- 컨텐츠에 저작권 정보를 은닉해 향후 분쟁에서 저작권자를 확인하게 해주는 기술
⑴ 워터마킹 : 내거다 하고 도장찍는것
목적 | 불법 복제 방지 |
삽입정보 | 저작권정보 |
콘텐츠 변화시점 | 최초 저작 시점 |
취약점 | 불법 유통 |
⑵ 핑거프리팅 : 내거다 하고 도장찍고 구매자 도장도 찍는것
목적 | 불법 유통 방지 |
삽입정보 | 저작권정보 + 구매자정보 |
콘텐츠 변화시점 | 구매시점 마다 |
취약점 | 공모 공격 |
그외:
크랙방지 기술, 정책 관리 기술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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